골다공증은 영양 부족, 노화, 호르몬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골밀도가 낮아져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는 질병으로, 사전에 영양 보충 및 운동을 통한 관리로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고 필요시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 주는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퇴행성 뼈 질환으로 노인과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칼슘과 비타민 D의 영양 요구량이 높아 때때로 영양 보충제가 필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해당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영양 부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제 및 치료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균형 잡힌 식단에 대한 정보도 함께 첨부합니다.
2023.03.19 - [분류 전체 보기] - 골다공증의 원인과 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및 치료법
2023.03.19 - [분류 전체 보기]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들과 그 이유
골다공증에 좋은 영양제
뼈는 칼슘, 인, 콜라겐, 아연 등 다양한 유기물 및 무기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칼슘은 99%가 뼈에 존재할 만큼 뼈조직의 칼슘 의존도는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칼슘 섭취 권장량은 하루에 800-1000 mg입니다.입니다. 대한골대사학회에서는 노인의 경우 1200 mg, 골다공증을 앓는 환자의 경우 1500 mg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8년 질병관리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50세 이상 성인의 칼슘 섭취량은 약 541 mg으로 권장량의 절반도 섭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물론 칼슘은 자연적인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건강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과 멸치처럼 뼈째로 먹는 생선에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만으로 칼슘 섭취가 여의치 않을 경우엔 칼슘이 포함된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다 건강한 뼈를 위해서는 칼슘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비타민 D, 비타민K와 같은 추가적인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영양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K는 골밀도를 높여 뼈의 강도를 높이고 비타민 D는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돕습니다. 따라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 K가 적절히 배합된 영양제를 추가로 복용하는 것이 골다공증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J&H 바이오의 ‘바이오 미네랄’
영양제는 몸에 얼마나 잘 흡수되는가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바이오 미네랄은 구연산칼슘, 젖산마그네슘, 글루코산 아연, 구연산망간, 구연산칼륨 등 인체 흡수가 용이한 유기산염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체내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이 높습니다. 또한 비타민D와 K가 충분하게 포함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2. MIA 뉴트라의 ‘피에스 칼맥’
피에스 칼맥은 체내 흡수율이 좋은 유기산칼슘을 사용합니다. 캡슐 하나당 칼슘과 마그네슘 비율이 2:1로, 이는 인체 내 뼈조직의 칼슘과 마그네슘 비율과 비슷하게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부원료로 비타민D를 비롯해 아연, 구리, 망간 등 뼈에 좋은 성분을 골고루 배합하였습니다.
3. 가든 오브 라이프의 ‘비타민코드 로우 칼슘정’
원료 대부분이 유기농 식물 성분으로, 유전자조작 농산물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뜻의 Non-GMO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해조류와 식물 등 천연 재료에서 추출했기 때문에 혈관에 침전되는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칼슘과 마그네슘 비율을 2:1로 구성하였고 비타민D와 K도 적절하게 배합되어 있습니다.
맺음말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 및 비타민 D 등 영양소를 포함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은 좋지만 과도한 섭취는 우리 몸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용량으로 영양제를 복용한다면 간편하게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어 골다공증의 발병 확률을 줄이고 건강한 뼈와 치아 형성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