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서구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사춘기가 빨리 시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성조숙증으로 진단되어 치료를 받고 있는 소아의 숫자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사춘기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성조숙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춘기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춘기의 시작 시기는 인종이나 가족력 등의 유전적 요인과 영양상태, 스트레스, 만성질환, 부당경량아, 내분비 교란 물질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사춘기 시작에 영양적인 요인이나 신체구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역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한 여자에서 초경이 빨리 시작되는데 반해, 영양결핍이나 만성질환, 운동선수나 발레를 하는 무용수, 신경성 식욕부진 환자에서는 초경이 늦게 시작됩니다. 더불어 플라스틱 제제에 들어있는 phthalates, polychlorinated biphenyls, bisphenol A 등과 같은 내분비 교란 물질은 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이러한 내분비 교란 물질에 대한 노출은 사춘기 시작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성조숙증이란?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이 평균치의 2 표준편차보다 빨리 나타날 때로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여자는 유방발달이 8세 이전, 남자에서는 9세 이전에 고환발달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조기사춘기는 여아에서는 8-9세 사이, 남아에서는 9-10세 사이에 사춘기가 일찍 시작된 정상변이를 이야기합니다.
성조숙증의 문제점
성조숙증으로 초경이 너무 일찍 시작된 여아는 청소년기에 조기 임신, 성적 학대, 알코올이나 약물중독, 행동장애 등의 사회심리적 문제를 가져올 위험성이 높습니다. 또한 성호르몬의 증가로 조기에 골단이 융합되어 저신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연구에 의하면 사춘기가 빨리 시작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 고혈압, 비만, 2형 당뇨병 등의 심혈관계질환의 위험도가 증가하며 또한 유방암의 발생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성조숙증의 원인과 분류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샘 축 활성화의 유무에 따라서 중추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추성 성조숙증
중추성 성조숙증이란 성조숙증의 원인이 시상하부나 뇌하수체 등의 중추성에서 유래하는 경우이며, 사춘기 발달이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샘 축의 활성화에 의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생식샘자극호르몬에 의존적입니다. 중추성 성조숙증은 여아에서 남아에 비해 5-10배 정도 흔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여아에서 남아보다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축이 쉽게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중추성 성조숙증 여아의 90-95%, 남아의 50% 정도에서 특별한 기질적 원인을 찾을 수 없는데 이러한 경우를 특발성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특발성 성조숙증의 발생 기전은 정확하진 않지만 유전적 인자 또는 환경적 인자에 의해 생식샘에서 음성 되먹임 기전과 중추성 억제 기전에 의한 시상하부의 GnRH 파동 발생기의 억제가 풀리게 되면 생기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가성 성조숙증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샘 축이 활성화되지 않은 가성 성조숙증에서 가장 흔한 조기 유방발육증은 한쪽 또는 양쪽 유방발육이 있으면서 다른 2차 성징은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신생아와 영아시기에 활성화된 뇌하수체-난소 축이 사춘기 전 수준으로의 억제과정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보통 2세 전후에 잘 발생하며, 유방 발육은 보통 수개월 내에 정상화되지만 일부에서는 수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성조숙증의 치료제
중추성 성조숙증 치료의 선택 약제는 GnRH agonist (GnRHa)입니다. GnRHa는 인체에 존재하는 GnRH보다 20-150배 증가된 역가를 가지도록 합성된 약제로서 GnRH를 지속적으로 투여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뇌하수체에서 정상적으로 성선자극호르몬이 분비되려면 시상하부에서 GnRH의 분비가 파동적으로 있어야 하며 GnRHa로 GnRH 수용체를 지속적으로 감작시키면 수용체 감도가 감소하고, 수용체 발현을 하향 조절하여 성선자극호르몬 분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GnRHa는 성조숙증 치료에 1981년 처음 사용된 이후 현재 널리 이용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leuprolide acetate 제제와 triptorelin 제제가 중추성 성조숙증 치료에 쓰이고 있습니다. leuprolide acetate (Leuprorelin)은 뇌하수체에 존재하는 GnRH receptor에 작용하는 GnRH의 agonist입니다. Triptorelin은 GnRH의 agonist 유사체로 작용하여 황체 형성 호르몬과 난포 자극 호르몬의 발현을 가역적으로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치료 경과 및 부작용
GnRHa 치료를 시작한 후 1개월이 지나면 혈중 성선스테로이드의 농도가 사춘기 전 수준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불충분한 용량이 투여되면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 축이 오히려 자극되어 골성숙이 진행되면서 성조숙증이 악화될 수 있고,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 축이 너무 억제되면 에스트라다이올과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로 인해 성장호르몬 및 IGF-1(Insulin like growth factor 1)의 생성이 감소되어 성장속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nRHa 치료 중에는 2차 성징의 진행 여부, 성장속도, 골연령, GnRH 자극검사 등의 호르몬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치료효과 및 부작용을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만약, 골연령이 심하게 증가되어 있고, 치료 도중 성장속도가 1년에 4 cm 이하로 저하되는 경우, 예측 성인키가 매우 작을 때에는 환자에게 GnRHa와 성장호르몬을 병합하여 투여하기도 합니다. 성인 신장에 대한 효과는 치료 시작 연령이 어릴수록, 치료 기간이 길수록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기간이나 시작연령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어떤 연구에서는 8세 이전에 치료를 시작했을 경우 약 5-10 cm 정도의 신장이 획득된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성조숙증을 미리 발견하고 장기간 적절한 관리를 받으면 부작용 없이 성조숙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처
1. 이영준, 이기형, 성조숙증의 개요와 치료 (Overview and treatment of precocious puberty), J Korean Med Assoc 2015 December; 58(12): 1138-1144
2. 김호성, 성조숙증의 진단과 최신 치료 경향, 대한내분비학회지: 제23권 제3호 2008
3. 이혜주, 황성미, 심원식, 정구영, 손경철, 김대덕, 정석재, 심창구, 혈청 테스토스테론 농도 측정에 의한 로렐린 데포 주사제의 약효 비교 시험(Efficacy Evaluation of a Leuprorelin Formulation (Lorelin Depot Injection) by Determination of Serum Testosterone in Rats), 약제학회지(2009) 제39권 제1호, J. Kor. Pharm. sci, Vol. 39, No. 1, 37-41 (20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