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육의 빠른 성장을 위한 녹용의 천연 스테로이드, 그 효능과 부작용

by Dr Ryu 2023. 4. 10.

녹용은 타고난 근육 성장과 보양 능력으로 한의학에서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약재로 사용되었고, 최근에는 운동선수들을 위한 보충제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녹용에서 발견되는 천연 스테로이드테스토스테론, 에스트라디올, 프로게스테론,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IGF-1)등이 있습니다. 이 호르몬들은 우리 몸에서 근성장, 신진대사 및 성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녹용의 스테로이드 성분이 보이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녹용의 스테로이드 성분

녹용에서 발견되는 천연 스테로이드 성분은 근육을 성장시키고, 대사 능력과 성기능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녹용에 풍부한 IGF-1은 조직 성장과 재생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과 안드로겐은 근육 성장과 힘을 촉진하는 단백동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단백동화 스테로이드란(anabolic steroid), 세포 내의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며, 결과적으로 세포 조직, 특히 근육의 성장과 발달을 가져오는 호르몬입니다. 녹용의 성분과 효능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녹용 효능의 원천 스테로이드, 녹용을 먹은 운동선수는 도핑에 걸릴까?

동의보감에서 녹용은 피로개선, 신장, 뼈 및 생식기에 좋은 식품이라고 언급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녹용의 스테로이드 성분 때문에 복용을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가 안 좋은

dr-healthcare.tistory.com

 

천연 스테로이드의 효능

녹용이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천연 스테로이드는 생명체의 다양한 생물학적 현상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자입니다. 이 분자는 4개의 탄소고리를 포함하는 구조를 특징으로 하며, 세포 표면이나 내부에 위치한 특정 수용체 단백질에 결합하여 효과를 나타냅니다. 스테로이드 분자가 수용체에 결합하면 수용체의 구조적 변화를 유도하여 다른 단백질 및 신호전달 경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수준에서 천연 스테로이드는 신진대사, 면역 반응, 성장 및 발달, 생식을 포함한 다양한 생리적 과정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일례로, 부신의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포도당 대사를 조절하고 염증을 억제함으로써 스트레스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남성의 고환에서는 성기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테스토스테론이 합성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세포의 안드로겐 수용체에 결합하여 남성의 성 분화, 근 성장 및 골밀도 향상 등 다양한 관련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합니다.

 

녹용 부작용 위험

녹용은 다양한 효능이 있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용의 스테로이드가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녹용 스테로이드는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쳐 건강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도한 양의 IGF-1는 암 및 인슐린 저항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간 손상: 일부 녹용 건강 기능 식품은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녹용 및 한약으로 인한 간손상 발생 확률은 대략 1%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약재들은 안전성이 확보되어 간손상이 발생할 확률은 적으나, 개인에 따라 면역학적 특이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녹용 복용 후 열 또는 두통, 피부 발진, 두근거림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은 복용을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맺음말

결론적으로 녹용은 풍부한 천연 스테로이드 성분을 가지고 있어 조직 성장과 재생, 근 성장, 성 기능 향상 등 다양한 효능을 보입니다. 그러나 호르몬 불균형, 간 손상, 알레르기 반응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성질이 기름지므로 과하게 복용할 경우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체질에 맞지 않고 과하면 독이 되듯이, 녹용도 전문가와 상담한 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