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초입, 5월을 맞아 눈에 띄게 기온도 올라가고 햇볕도 강해졌습니다. 오늘은 특히 강한 햇볕이 내리쬐면서 자외선지수가 특히 높았습니다. 자외선은 피부를 손상시키고 일광화상을 일으키며 피부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자외선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고 선크림의 원리를 소개합니다.
자외선의 유형, UVA, UVB, UVC
자외선은 크게 UVA, UVB, UVC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UVA와 UVB는 피부를 손상시키고 피부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UVA는 피부를 더 깊숙이 침투하여 주름 및 피부의 노화를 촉진할 수 있으며 UVB는 일광화상 및 피부암 발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UVA: UVA는 가장 긴 파장을 가지며 320nm~ 400nm의 범위를 가집니다. 이는 UVB보다 강도는 약하지만 피부를 깊숙이 투과하여 노화 및 주름 발생을 가속화합니다. 자외선의 에너지는 낮더라도 간접적인 DNA 손상을 유발하여 피부암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UVB: UVB는 더 짧은 파장을 가지며 280nm~320nm의 범위를 가집니다. 이는 UVA보다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일광화상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또한 UVB는 피부 세포의 DNA에 직접적인 손상을 유발하여 피부암 발생의 주된 원인입니다.
UVC: UVC는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며 100nm~280nm의 범위를 가집니다. 가장 위험하고 강한 에너지를 가지는 자외선이지만 지구 대기와 오존층에 흡수되어 우리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선크림이 자외선을 차단하는 원리
선크림이 자외선을 차단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크림은 피부 표면에서 자외선을 흡수, 산란 또는 반사시키는 활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선크림의 자외선 차단 성분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유기성 물질과 무기성 물질입니다.
선크림 제품을 검색하였을 때, 유기자차 또는 무기자차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나요? 유기자차는 유기성 자외선 차단제, 무기자차는 무기성 자외선 차단제의 줄임말입니다. 각각의 유형에 따른 자외선 차단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기자차 자외선 차단 원리
유기성 선크림은 활성 성분들이 자외선을 흡수하여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이는 옥시벤존, 아보벤존, 옥티녹세이트 등과 같은 유기 화합물로 구성되며, 이 화합물들이 자외선을 흡수하고 피부에 미치는 악영향을 억제합니다.
무기자차 자외선 차단 원리
무기성 선크림은 티타늄 디옥사이드나 징크 옥사이드와 같은 무기성 활성 물질을 포함합니다. 이는 피부 위에 도포되어 자외선을 반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무기 물질들의 입자 크기가 빛의 파장에 비해 더 크기 때문에, 자외선이 산란되어 피부에 도달하는 에너지의 총량이 감소합니다.
선크림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선크림 제품을 고를 때는 SPF, PA 지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SPF는 Sun Protection Factor의 약자로, UVB를 얼마나 방어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SPF=50이라면 선크림을 바르고 화상에 걸리기까지의 시간이 선크림을 바르지 않았을 때 화상에 걸리는 시간보다 50배 지연된다는 뜻입니다.
PA는 UVA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PA+부터 PA++++까지 있으며, +가 많을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선크림의 효과, 종류 및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선크림 살 때 '이것' 확인하시나요? 선크림 효과, 종류, 올바른 사용법 및 제품 추천
뜨거운 햇빛이 내리쬐는 여름이 되면 선크림은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품입니다. 그런데 선크림은 제품별로 성분도 다르고, 유형도 다르다는 것을 아셨나요? 이번
dr-healthcare.tistory.com
댓글